시각디자인전공 커리큘럼
  • 1학년 1학기

    디지털이미지테크닉
    Adobe Photoshop, Lightroom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사진 촬영 기법, 사진 보정 기법을 배우는 수업입니다.

    드로잉기초
    아날로그 드로잉 기법을 활용하여 주제에 대한 드로잉을 진행합니다.
    소묘, 펜드로잉, 판화, 추상드로잉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수업입니다.

    기초평면디자인
    평면을 다루는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형태, 색채, 비례 등 평면디자인기초를 이루는 추상적 조형 원리를 습득합니다.

    기초시각커뮤니케이션
    텍스트와 이미지의 결합을 활용하여 시각매체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이미지에 맞는 글을 쓰거나, 글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 1학년 2학기

    디지털스토리텔링
    Adobe AfterEffect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영상물을 기획, 제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튜토리얼을 포함합니다.

    디지털드로잉
    Adobe Photoshop, Illustration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생산하고, 리소그래피 등 인쇄기법을 실습합니다.

    기초입체디자인
    입체를 다루는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종이를 접고 자르고 설치하며 입체디자인기초를 학습합니다.

    시각디자인사
    시각디자인의 형성 및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에 대비하는 데 유익한 지식을 갖추게 합니다.
    (이론수업 / 중간,기말고사 O)

  • 2학년 1학기

    시각디자인1
    다양한 시각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하여 디자인의 컨셉 도출, 컨셉에 맞는 디자인 방향설정 능력을 익힙니다.
    일부는 영어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제너러티브디자인1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그래픽 이미지를 생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3학년도 기준 p5.js로 수업을 진행하며,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1
    그림을 통해 메시지를 표현하는 능력과 이미지 조형능력을 배우는 일러스트레이션 입문 수업입니다.
    실크스크린 등 판화 인쇄기술의 원리를 익히고 실습합니다.

    문자와활자
    문자의 기본구성과 문자가 가지고 있는 조형원리를 학습합니다.
    문자를 통한 공간의 구성과 시각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문자의 효과적인 표현능력을 기르는 수업입니다.

    시각디자인론
    현대디자인 관련 텍스트를 읽고, 강의, 강독, 발표(발제), 토론 등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평적 글쓰기 등의 실습도 진행됩니다. (이론수업 / 중간,기말고사 O)

  • 2학년 2학기

    시각디자인2
    나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셀링하는 셀프아이덴티티, 시각디자인2 수업 자체를 브랜딩하는 그룹아이덴티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높은 자율성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경험합니다.

    제너러티브디자인2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그래픽 이미지를 생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3학년도 기준 php 언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2
    그림을 통해 메시지를 표현하는 능력과 이미지 조형능력을 배우는 일러스트레이션 입문 수업입니다.
    실크스크린 등 판화 인쇄기술의 원리를 익히고 실습합니다.

    타이포그래피시스템
    Adobe Indesign 툴을 활용하여 편집물을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시각디자인현장이슈
    시각디자인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윤리적, 예술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관해 토의하며
    균형 잡힌 비판적, 종합적 시각을 기릅니다. 전문가특강과 현장방문 등의 실습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론수업 / 중간,기말고사 O)

  • 3학년 1학기

    시각디자인3
    기존 브랜드를 리브랜딩하거나, 가상의 브랜드를 새롭게 만들어 브랜딩하는 등 실무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해 배웁니다.
    로고부터 디자인시스템 정립, 브랜드 모션그래픽 등을 실습합니다.

    편집타이포그래피
    주어진 주제로 다양한 매체의 결과물을 제작합니다.
    자율성이 높은 편이며, 지면, 웹, 입체물 등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표현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매체일러스트레이션1
    그림책을 디자인하고 제작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생각하는 주제를 표현해낼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합니다.

    사용자경험디자인기초
    사용자경험디자인(UX)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획 및 리서치, 컨셉과 전략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UX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창의적인 UX설계와 디자인 실무 능력을 함양합니다.

    창의적디자인리서치
    디자인의 결과물보다 ‘기획’, ‘과정’을 중시하여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리서치를 여러 방면에서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작업물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3학년 2학기

    시각디자인4
    가상의 문화행사를 새롭게 기획하여 브랜딩을 진행합니다.
    로고 디자인 자체보다는 아이덴티티 전체를 관통하는 브랜딩 시스템에 중점을 두어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실험타이포그래피
    HTML, CSS, JS, JQ 등 웹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주어진 주제에 맞게 웹을 직접 제작합니다.
    기초 튜토리얼부터 진행되며, 웹개발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더라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매체일러스트레이션2
    일러스트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시도함으로써 상용화 가능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실험합니다.

    사용자경험캡스톤디자인활용
    사용자경험디자인(UX) 실습을 통해 정보 구조 설계와 다양한 환경에서의 인터랙션디자인 구현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시각디자인전략
    디자인 과정에서 조형적인 창작 단계 이전에 필요한 과제 분석, 목표 수립, 자료 수집 등 디자인의 전략적 기획 과정에 집중합니다.
    강좌는 세미나와 토론으로 구성되어 진행됩니다.

  • 4학년 1학기

    멀티미디어디자인1
    디지털 환경에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탐색합니다.
    졸업전시를 준비하는 졸업학년만 수강 가능한 수업입니다.

    통합적타이포그래피1
    출판물 제작을 위한 기획, 구성에서 시작하여 문자의 선별, 레이아웃, 사진구성 등을 실습합니다.
    디자인의 제작과 제판, 인쇄 및 제본 프로세스의 이해를 통하여 실무제작 능력을 배양합니다.

    시각디자인5
    다양한 표현과 폭넓은 매체를 통해 조형적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졸업전시를 위한 시각디자인 작품을 제작합니다.

  • 4학년 2학기

    졸업논문작품제작
    졸업작품 제작을 위한 준비와 토론, 실습을 진행합니다.

    졸업논문프로젝트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최소 4명 이상의 전임교수와 강사가 돌아가며 진행하고,
    전임교수들과 다양한 실무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듣고 졸업작품을 개선해나가는 수업입니다.

    졸업전시기획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최소 4명 이상의 전임교수와 강사가 돌아가며 진행하고,
    전임교수들과 다양한 실무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듣고 졸업작품을 개선해나가는 수업입니다.